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니퍼 X-View 실시간 패턴 분석

by 제니퍼소프트 2023. 8. 10.

X-View는 명실공히 제니퍼의 대표 차트입니다. 많은 사용자분들이 X-View의 모양만 보고도 시스템의 정상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패턴 분석 기능은 직관에 의존해오던 X-View 분석을 수치화하여 시스템 운영자, 개발자(사용자간)등의 소통이 원할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달라진 X-View 패턴 기능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Q1. X-View 실시간 패턴 분석은 메트릭 이상 탐지와 유사한 기능인가요?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을 감지한다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분석 대상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기술적인 처리 방법이나 도출되는 인사이트도 다릅니다. 제니퍼소프트는 다양한 메트릭과 트랜잭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X-View 실시간 패턴 분석의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X-View는 명실공히 제니퍼의 대표 차트입니다. 많은 사용자분들이 X-View의 모양만 보고도 시스템의 정상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리고 했습니다.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X-View 의 시각적 정보를 바탕으로 직관적으로 비정상을 식별하고 있습니다.

보통 ‘트랜잭션이 에러가 없고, X-View 하단에 깔려있으면 좋은거 아닌가?’ 정도는 모든 고객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다고 느끼지만 ‘얼마나’, ‘어떻게’ 이상한지 표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습니다.

 

또한, 각 고객사 별로 이정도 트랜잭션 분포는 정상 정도라는 암묵적인 기준이 다르기도 했습니다. 오래 걸리는 트랜잭션이 많은 고객사는 X-View의 y축 최대값을 기본값보다 올려서 사용하기도 하니까요. 같은 고객사에서도 모니터링 하는 사람의 성향, 상황에 따라 정상 상태의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해서 추가된 패턴 분석 기능은 직관에 의존해오던 X-View 분석을 수치화하여여 ‘얼마나’ 이상한지, 어떻게’ 이상한지에 대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Q3. 달라진 X-View 패턴 기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화면상 달라진 점은 한 가지입니다. 트랜잭션 분포를 바탕으로 X-View 차트 상단에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상 여부를 실시간 표시합니다. 녹색 메시지가 나타나면 정상, 붉은색 메시지가 나타나면 비정상 상태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정상’ 패턴과 매칭되거나 선형 모델의 결과값이 50% 이상이라면 시스템이 정상이라고 판단하여 녹색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반대로 ‘비정상’ 패턴과 매칭되거나 선형 모델의 결과값이 50% 미만이라면 붉은색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X-View 패턴 분석은 1) 선형 모델과 2) 패턴 매칭 모델의 분석 결과를 조합하여 표시합니다.

  • 선형 모델: 지연 트랜잭션이나 에러 트랜잭션의 포함 정도에 따라 0 ~ 100% 사이의 정상 상태를 출력합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정상에 가깝습니다.
    • 정상 상태 수치는 지연 트랜잭션과 에러 트랜잭션의 양과 반비례합니다.문제가 되는 트랜잭션의 수가 많아질수록 수치가 줄어드는 직선 그래프로 그릴 수 있습니다.
  • 패턴 매칭 모델: 시스템에 등록된 패턴 중 현재 패턴과 가장 유사한 패턴을 찾고, 얼마나 유사한지 0 ~ 100% 사이의 수치로 출력합니다.
    • 시스템에 등록된 패턴은 ‘정상’ 혹은 ‘비정상’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패턴이 ‘정상’ 패턴과 높은 유사도를 보인다면 시스템이 정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상’ 패턴과 매칭되거나 선형 모델의 결과값이 50% 이상이라면 시스템이 정상이라고 판단하여 녹색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반대로 ‘비정상’ 패턴과 매칭되거나 선형 모델의 결과값이 50% 미만이라면 붉은색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Q4. 실시간 패턴 분석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서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식이라 별도의 서버나 많은 리소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이제 선형 모델과 패턴 매칭 모델로 X-View의 형태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와 같은 분석 과정을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연산량으로 인해 제니퍼의 강점인 실시간성에 영향을 준다면 기존의 사용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X-View 패턴 분석은 모니터링 서버가 아닌 브라우저에서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었고, 관련 특허[제10-2499005호, 트랜잭션 응답 분포도의 패턴 인식 방법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패턴 인식 시스템 방법]를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별도의 서버 없이도 실시간으로 패턴 분석이 가능합니다.

 

제니퍼를 사용하고 싶다면, 이번에 제니퍼소프트에서 진행하는 제니퍼 프로모션에 참여해 보세요. 3개월 동안 제니퍼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jennifersoft.com/ko/blog/event-blog/jennifer-promotion-2023/

 

제니퍼 APM , 3개월 무료 체험 프로모션

제니퍼 .Net, PHP, 그리고 Python, 국내 APM 1위 제니퍼, 3개월 무료 체험 프로모션 시작합니다. 기능 제한 없는 정식 버전 제품을 3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제니퍼 기념품을 드

jennifer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