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M, 아티클

[공유] [Tech Station]넷플릭스 사례로 보는 '마이크로 서비스vs레거시'_제니퍼 마이크로서비스 모니터링 방법

by 제니퍼소프트 2022. 8. 23.

왜 IT 기업들은 레거시 환경을 버리고 마이크로 서비스 환경을 선택하고 있을까요?

몇 년 전부터 수많은 IT기업들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기반의 환경 전환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시돌아가 IT기업들이 왜 마이크로 서비스 환경으로 전환할까요?

제니퍼소프트의 파트너사인 씨플랫폼에서 작성한 좋은 아티클이 있어 공유합니다.

제니퍼소프트의 APM 솔루션 제니퍼를 통한 마이크로서비스의 모니터링 강점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HTTP Rest API 이용하여 서로 통신한다는 점이며,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최적의 언어가 있다면 Java, PHP, .NET, Python 등 개발 언어에 제약이 없으며 각각의 독립적인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와 통신하며 대량의 트랜잭션을 발생시킵니다. 제니퍼를 통한 마이크로서비스 모니터링에 대한 설명 관심있게 참고해 보세요.

제니퍼는 Java, PHP, .NET, Python 4가지 플랫폼을 지원하는데요,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 설계로 클라우드나 대규모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자체 개발한 File DB와 WAS부하를 최소화 시키는 기술로 성능과 트랜잭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제니퍼 아키텍처>

에이전트를 통해 문제가 있는 서비스 지점을 빠르게 찾고 문제를 해결 가능하고 서비스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마이크로 서비스 및 컨테이너(AWS, Docker, K&S)에서 처리되는 모든 트랜잭션을 실시간 추적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제니퍼 마이크로서비스 맵>

<제니퍼 실시간 모니터링 대시보드>

또 마이크로 서비스를 기반으로 처리되는 모든 비즈니스 트랜잭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성능 지연이 발생하는 특정 마이크로 서비스를 추적적이 가능하네요. 제니퍼의 SFR(Stack Fight Recorder) 기능을 통해 모든 플랫폼에서 성능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 할 수 있다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제니퍼 트랜잭션 분석>

지금까지 제니퍼의 주요 핵심 기능들을 살펴봤는데,

제니퍼는 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트랜잭션 데이터를 분석하고 ② 장애 예측을 통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해준다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