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니퍼 개발 이야기

[제니퍼 기능 소개] 제니퍼 실시간 이상 탐지 (ANOMALY DETECTION)

by 제니퍼소프트 2023. 8. 10.

by Irene Kim, Marketer

 

제니퍼 실시간 이상탐지 기능은 갑작스런 부하, 성능 저하 상황에서 자동으로 알림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5가지 핵심 메트릭 (응답시간, 액티브서비스, 동시사용자, 시스템 CPU 사용률(%), 시스템 메모리 사용률(%)) 데이터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Q1. 이상탐지(anomaly detection)란 무엇인가요?

 

어떤 데이터 안에서 다른 관측값들과 다른 방법에 따라 생성되었다고 의심되는 이상치를 탐지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입니다. 적절한 평소값을 기준으로 이상 징후를 미리 감지하여 경고를 보내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대비하는 것이 이상 탐지의 목적입니다.

 

Q2. 그렇다면 이상탐지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보통 주식 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급등락하는 종목을 찾아내거나, 클라우드 사용 시 비용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을 인지하여 경고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사례가 존재합니다.

 

Q3. 시스템 모니터링 분야에서는 어떨까요?

시스템 모니터링 분야에서 이상 탐지는 오랜 숙제입니다. APM에서도 정상적인 평소와 다른 상황을 감지하여 성능 저하나 장애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Q4. 제니퍼에서의 이상 탐지는?

제니퍼에서 이상 탐지는 명시적은 아니지만, 그동안 두가지 방법을 제공해 왔습니다.

  • 메트릭 이벤트: 메트릭이 절대적인 특정 값보다 높거나 낮을 때 예: 디스크 사용량이 80% 이상이면 알림
  • 비교 이벤트: 메트릭을 과거의 특정 시점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발생할 때 예: 일일 방문자가 지난주 동일 요일보다 10% 낮아지면 알림

Q5.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제니퍼 실시간 이상 탐지를 소개해 주세요.

새로 개발된 제니퍼 실시간 이상 탐지는 위의 두 가지와 달리 정상/비정상 상태를 시스템이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메트릭이 예측한 범위를 벗어나는 급격한 변화(갑작스런 부하, 성능 저하 상황)를 보일 때 자동으로 알림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5가지 핵심 메트릭 (응답시간, 액티브서비스, 동시사용자, 시스템 CPU 사용률(%), 시스템 메모리 사용률(%)) 데이터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메트릭 이벤트, 비교 이벤트는 메트릭의 변화를 포착하는 데는 어렵기 때문에, 동시사용자, 액티브서비스 수, 응답시간, CPU/메모리 사용률과 같은 실시간성 메트릭 모니터링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 액티브서비스에 이상탐지 상한룰 설정 —> 급격한 사용자 유입, DDoS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CPU 사용률 하한룰 설정 —> 인스턴스의 갑작스러운 종료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설정된 차트의 예시입니다. 오렌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신뢰구간을 벗어난 시점입니다>

 

Q6. 추가로 주목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이벤트만 발생시키는 게 아니라, 알림에서 상세 분석할 수 있는 팝업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1분간의 메트릭 변화와 호출된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보여줍니다.

메트릭의 평소값을 기준으로 변화를 감지하기 때문에, 기존값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사용자가 미리 알 필요가 없고, 따라서 설정이 비교적 간편합니다. 적정한 정상 범위 설정을 위해 설정 화면에서 ‘적정값 구하기’라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이상 탐지 기능을 포함한 제니퍼를 무료로 사용해 보고 싶다면 제니퍼 무료 체험 프로모션을 신청하세요. 신청도 간단하고 설치는 더욱 간단합니다.

 

https://jennifersoft.com/ko/blog/event-blog/jennifer-promotion-2023/

 

제니퍼 APM , 3개월 무료 체험 프로모션

제니퍼 .Net, PHP, 그리고 Python, 국내 APM 1위 제니퍼, 3개월 무료 체험 프로모션 시작합니다. 기능 제한 없는 정식 버전 제품을 3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제니퍼 기념품을 드

jennifer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