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니퍼 사용 시작일 : 2017. 06월 말부터 

무엇을 모니터링했는가? 

츄잉에서 사용하는 서버는 총 3종류이다.주요 모니터링 내용은 대부분 각 서버의 성능 이슈 그리고 ERROR 트랜잭션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 CDN Server (스토리지 서버) 
- Web Server (PC / MOBILE을 별도로 관리) 
- DB Server 


츄잉 개발팀 박성준 주임 인터뷰 :

박성준 주임은 츄잉에서 개발 업무와 성능 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츄잉은 2017년 6월부터 제니퍼를 사용하고 있다.

 

Q. 제니퍼 사용  업무 처리 방법에서 변화된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 


제니퍼 사용 전과 후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로는 장애 대처의 변화에 있고, 두 번째로는 성능 개선 방법의 변화이다. 장애 대처의 경우 기존 서버의 부하에 의해 장애가 발생할 경우, 트래픽 원인을 파악하여 해당 트래픽 영역에 접근을 제한하는 등의 임시적인 대응만 가능했고, 성능 개선 또한 코드 리뷰 등의 방법으로만 가능했다. 하지만 제니퍼 사용 이후, X-VIEW의 상세한 프로파일 기능과 통계 기능으로 장애의 원인과 성능 개선에 대해 원인 분석부터 개선된 결과까지 상세하게 그리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었다. 특히, 그래프와 수치로 정확하게 기록되는 제니퍼의 시스템은 비 전문가인 사용자나 운영팀에게 장애의 정도와 해결 경과 등을 쉽게 전달할 수 있었기에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Q. 제니퍼를 향후에도 활용할 계획이 있는가?


제니퍼를 앞으로 활용한다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향후 개발의 품질 향상 등에 이용할 예정이다. 제니퍼의 성능 모니터링 기능은 지속적인 애플리케이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개발 일정에 제니퍼를 통하여 코드 리뷰와 성능 리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시스템 모니터링 대상이 CPU 사용량과 메모리 사용량 등 이었지만, 제니퍼를 통한 페이지 지연 시연을 최우선 모니터링 대상으로 지정해 서비스 상태 모니터링에도 다양하게 활용하려고 한다.

 

<신규 업데이트 적용 후 제니퍼에서 감지된 오류를 표시한 제니퍼 X-VIEW 화면>


JENNIFER CASE STUDY_1

 

제니퍼의 다양한 분석 기능은 단 1개월 만에 그동안 원인을 알 수 없던 다양한 성능 이슈의 원인을 찾게 해주었다. 대부분의 서버 부하의 원인은 게시물 및 이미지 로딩 방식의 문제였고, 원인을 찾지 못했던 다양한 서버 부하의 원인 또한 초기에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코딩 미스였다는 것을 파악 후 수정은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됐다현재 츄잉은 제니퍼의 다양한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가 오류를 신고하기도 전에 오류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제니퍼를 통해 알게 된 다양한 성능 이슈를 하나씩 고쳐가고 있다.


더 자세한 츄잉의 성능 개선 효과가 궁금하시다면 PDF를 다운받으세요.  >> 츄잉, 제니퍼 도입 사례 리포트 다운로드 ]

댓글
댓글쓰기 폼